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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의 미래 혁신,ESG보고서 배경과 회사의 척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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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 미래 혁신의 ESG보고서를 바탕으로 미래적 공익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힘을 쓴다. 알리바바가 현재 글로벌 기업이 된 이유도 먼저 생각하고 혁신적인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알리바바의 ESG보고서 배경을 알아보도록 하자.


알리바바 미래 개혁 ESG 보고서
알리바바 미래 개혁 ESG 보고서

알리바바의 시작

지난 20년 동안 중국의 인터넷은 빠르게 성장해 왔고, 큰 회사의 '대규모 전자상거래'는 주로 돈 버는 능력이 뛰어나지만, 뒤에는 책임이 따랐다.

 

2009년 알리바바가 설립된 지 10년이 되었고, 18명의 설립자가 대표직을 그만두면서 알리바바의 파트너 시대가 열리게 됐다. 그리고 그 해, 알리바바가 처음으로 102년 회사를 공표했다.

 

이 말을 끝낸 10년 후에 아주 미세하게 알리바라는 변하게 되었다. 2019년 CEO가 이사회 의장이 된 후, 알리바바는 사회와 이용자들의 마음속에 102년 동안 좋은 회사가 되기를 원했다. 알리바바의 시가총액은 100억 달러(평가액)에서 4,500억 달러가 넘는 금액으로 올랐다.


알리바바 미래 개혁 ESG 보고서
알리바바 미래 개혁 ESG 보고서

알리바바의 미래 혁신 ESG보고서

한 알리바바 인사에 따르면 '102년의 회사'에서 '102년의 좋은 회사'로 바뀐 것은 적어도 2019년에는 이 시대의 좋은 회사란 무엇인가를 심각하게 고려하여 탄생한 것으로 밝혔다.

 

그리고 그 현재 3년이란 시간을 걸쳐 알리바바는 '좋음'의 척도를 찾게 되었다.

 

올해 8월 말에, 알리는 그린 에너지,청정에너지, 직원 복지 지원, 과학기술 서비스, 디지털 생활, 등 여러 방면에서 기업의 질 높은 발전을 위해 노력했으며, 파트너사의 사회적 포용과 근성 향상을 위해 노력했다. 공익과 데이터 안전의 7가지 방향에서 알리바바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와 목표를 제시하는 전면적인 ESG 보고서 또한 발표했다.

 

알리바바 이사회 의장 겸 CEO인 장융은 ESG 보고서를 제시한다. ESG 보고서는 미래 알리바바에 대해 보고서이다.

 

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적 책임(Social), 회사 지배(Governance)의 약자로, 하나의 완전한 개념으로 제시된 것은 2005년, 유엔 글로벌 계약기구가 발표한 《Who Cares Wins》의 보고서에서 처음 등장했다.

 

ESG는 기업이 이익이라는 단일 지표보다 장기적인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도록 장려한다. 환경, 사회적 흐름과 회사의 미래 상황에 따른 위험과 기회를 관리하는 것이 회사에 매우 중요하다.

 

알리바바 부총재 천룡은 알리바바 ESG 보고서의 주요 책임자이기도 하다. 그는 "좋은 기업의 정의가 '돈을 많이 번다'에서 '사회를 위해 많은 가치를 창출한다'로 바뀌었는데, 그 중 과도적인 메커니즘이 ESG였다"고 말했다.

 

"세계적인 플랫폼 시각으로 ESG의 전략 계획 보고서는 매우 적다"고 밝혔다. 알리의 ESG 보고서는 준비 기간이 반년이 넘도록 외국 회사의 ESG 보고서를 많이 읽었으며, 예를 들어 애플이 사생활 보호와 공급망 상하의 엄격한 통제기준, 월마트의 취업 해결과 직원 양성에 주력하는 등 플랫폼 기업이 짊어져야 할 독특한 사회적 책임을 깨닫게 되었다.

 

알리 ESG의 류웨이 전략 책임자는 "10억 명이 넘는 소비자, 천만 개의 상가, 20여만 명의 직원을 거느린 대형 플랫폼은 회사 자체의 속성과 시장성을 모두 갖추고 있다"며 "크게 클 경우 더 큰 문제를 생각하고 더 많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알리바바가 ESG 리포트를 통해 이와 같은 책임들을 7가지 방향으로 구상하고 ESG에 대한 과거 산재된 문제들을 통합된 기준과 행동의 틀로 설정하였지만, 여전히 매우 초기 단계적 산출이라는 사실을 알리의 ESG 전략은 이제 시작에 불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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