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케랜드에 대해 집중 탐구해보도록 하자. 아르케랜드는 즈롱게임즈에서 출시 및 개발한 게임으로 '랑그릿사'와 '라플라스M'과 같은 대작임에 틀림없다. 아르케랜드의 자세한 내용을 파헤쳐 보도록 하자. 즈롱게임즈의 아르케랜드 출시 내용
많은 게임회사들이 서브컬처 게임을 개발하고 상업화하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중이다. 예를 들어 '미호요'의 오픈월드 <원신>과 '하이퍼그리프'의 <명일방주>등 다양한 게임들이 화제로 떠오르고 있다. 오늘은 즈롱게임즈의 히트작 '천지겁<天地劫>'과 '랑그릿사'과 더불어 한국에 곧 출시될 <아르케랜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현재 '미호요'나 '하이퍼그리프'가 출시한 서브컬처 게임을 비교해 봤을 때 즈롱게임즈의 서브컬처 농도는 그렇게 진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즈롱에서 출시한 모바일 게임 '랑그릿사'는 일본 게임 IP에서 유래한 것으로 화풍이 예전 같지는 않지만 '원신' '명일방주' 같은 제품과 비교하면 전형적인 서브컬쳐 게임이라고 할 수 없다. 이전에 즈룽게임즈에서 출시한 JRPG '라플라스M'과 '龙之国物语'가 잇따라 발매되면서 일본풍 게임을 하던 즈롱게임즈는 서브컬쳐와도 어느정도의 관계를 맺게 됐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 현재 '랑그릿사'와 '천지겁:유성재림<天地劫>' 개발팀, 즈롱게임즈 산하 블랙잭 스튜디오가 만든 오리지널 서브컬쳐 게임인 '아르케랜드'가 드디어 12일 한국에서 CBT 테스트를 시작한다.
아르케랜드를 살펴보면 스토리도, 세계관도, 화면 디자인도 모두 서브컬쳐의 느낌이 물씬 풍긴다. 성우부터 테스트까지 엄격한 점검을 통해 서브컬쳐의 큰 획을 그을 것으로 보인다.
캐릭터 연출과 깔끔한 UI
CBT 테스트는 아직 시작되지 않았지만 앞서 '아르케랜드'는 국내 게임쇼에서 베타 버전의 오프라인 컨텐츠를 제공했고, 많은 유저들의 환호를 불러 일으켰다.
아르케랜드는 전형적인 JRPG식 세계관을 갖고 있다. '절명 공주'라 불리는 아비아는 태어나자마자 사형을 선고받는 불치병을 앓고 있다. 불운한 운명속에서 그녀는 운명에 역행하는 길을 택했고 아르케랜드의 세계관은 시작된다.
슬픈 고전적인 이야기와 어울리는 비주얼 스타일이다. 특히 일국의 공주인 아비아는 게임의 여주인공으로, 화이트한 느낌의 스타일로 거룩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표현했으며, 게임 아트 전반에 걸쳐 싱그럽고 아기자기한 기조로 자리잡았다.
특히 CBT에 앞서 처음 공개때부터 최초 노출에는 아비아의 이미지를 전략적으로 연구했으며, 연구개발팀의 캐릭터에 대한 높은 인식과 캐릭터 자체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것을 엿볼수 있다. 유저와 한국시장에서도 이 게임에 대한 깊은 인상을 빠르게 형성하고 있으며, 아비아 자체도 게임의 가장 중요한 기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물론 서브컬쳐 게임으로 전체적인 아트 퀄리티뿐 아니라 아비아를 부각시키는 것도 극의 특색을 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앞서 즈롱게임즈 측은 "이 게임은 스토리텔링에서의 몰입감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자유로운 시각으로 바꿔 '높은 몰입감과 충격'을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를 실현하는 길은 당연히 게임의 품질을 보증하는 전력적인 차원에 의의를 두고 있다.
SRPG와 오픈월드의 융합
'아르케랜드'의 제품 특색에 대해 공식 홍보팀에서는 '아르케랜드'가 '몽환적 아날로그'의 핵심 플레이를 바탕으로 애니메이션을 가미해 렌더링하는 방식과 수준 높은 3D 그래픽의 품질에 대해 장담한다고 말한다. 테스트 시연을 보면 아르케랜드의 핵심 플레이와 독특한 이점을 잘 요약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게임법에서 '아첼란드'는 자룡의 장기놀이법상의 다년간의 축적과 캐릭터의 속성과 진영의 자제에서 지형에 따른 전투적 가지와 약화로 게임의 모든 것을 갖춘 일본식 바둑게임의 집대성자였다.
그러나 아르케랜드는 과거 게임에서 복잡한 관계/세계관, 적과 아군의 실시간 전투 등 복잡한 정보를 한꺼번에 화면에 쏟아내는 등 어느정도의 난이도가 있다. 그러나 전투 모션은 매우 깔끔하며 시원하여 충분히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난이도 있는 플레이에 대해 공식적으로는 게임에도 경량화된 전투 시스템이 있다고 답했으며, 신규 플레이어가 게임에 더 쉽게 적응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서브컬쳐 유저를 위해 게임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난이도를 맞추기 위해 애쓰는 게 분명해 보인다.
한편, 3D애니메이션 스타일의 화면은 이 게임의 또 다른 핵심적인 장점임에 틀림없다. 이미 전세계를 휩쓰는 서브컬쳐작 게임과 못지 않은 정교한 3D 모델은 물론, '아르케랜드'의 고유 시스템에 ARPG 게임 특성을 가미한 매우 훌륭한 게임이다.
게임의 전개 방식도 그렇다.전통적인 CG와 달리 '아첼란드'는 많은 실시간 연산 애니메이션이 있고, 즉 줄거리와 전투가 한 장면에서 동시에 이루어진다.대화 직후 칸이 화면에 그대로 등장하고, 스토리와 전투의 빈틈없는 연결이 게임 체험에 베인 느낌을 더하지 않는 것은 물론 2차원 핵심 게이머들의 몰입 체험에 대한 요구사항이 더 맞아떨어지는 것이다.개발팀에 대한 '대가'는 비용의 더 큰 불쏘시개가 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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