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30일 바이두 그룹(코드번호 9888.HK, 비두오, 이하 바이두)은 2022년 2분기 재무보고서를 발표했다.
재무제표에 따르면 올 2분기 바이두는 296억4700만 위안의 영업이익을 올려 블룸버그가 예상한 294억1100만 위안보다 많았다. 같은 기간 바이두의 순이익은 36억3700만 위안으로 시장 예상치를 22억2800만 위안, 전년 같은 기간 5억8300만 위안의 순손실을 냈다.
재무보고 발표 후 바이두 경영진은 하반기 가이드라인에 대해 거시환경의 불확실성을 강조하고 AI 클라우드와 자율 운전의 높은 투입을 유지하며 전략적 전환을 단행한다. 실적 기대 이상의 영향으로 이날 바이두의 주가는 장중 한때 5% 가까이 올랐다가 개장하자마자 하락해 하루 6% 넘게 하락했다.
바이두 경영진은 하반기 실적이 저조하고, 파장이 약해지면서 단기 실적이 어느 정도 회복될 것으로 보이지만, 상향 유연성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번 분기 재무보고를 통해 전략적 변화가 바이두의 장기적 전망을 바꾸는 관건이다.
r&d 투자의 경우 바이두 핵심 r&d 비용률이 7분기 연속 20%를 넘어 구글 아마존 등 비교 가능한 회사보다 높다. 바이두는 인공지능을 끌어안는 기업 전략 아래 지속적으로 연구개발 강도를 높여가면서 제2, 제3의 성장곡선인 바이두 클라우드 사업과 자율주행 업무를 만들어 전략변형을 꾀한다.
현재 바이두 클라우드 사업은 소득 기여는 물론 성장성까지 보여 전화통화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올 2분기 스마트 클라우드 영업 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1%, 전 분기 대비 10% 증가했으며, 클라우드 수익 비중은 바이두 핵심에서 18%로 높아졌다. 바이두의 3차 성장곡선으로 자율주행 사업은 단기 실적을 무시할 수 있지만 보고기간 중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한 바이두의 경우 100만 건을 돌파해 자율주행 서비스 업체 중 세계 1위를 지키고 있다.
그렇다면 바이두의 클라우드 사업은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을까.자율주행 업무의 상업화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어?회사가 고강도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겠니?
바이두그룹은 올 2분기 영업이익이 296억4700만 위안으로 전년보다 5.43% 줄었고, 전 분기 대비 4.35% 증가했다.
바이두의 올해 2분기 수입은 인터넷 규제, 거시경제, 역학, 역학 반복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감소세를 보였지만 최악의 영향을 받은 2분기의 경우 같은 기간 수익이 전 분기 대비 증가해 시장 예상을 뛰어넘었다.
소득구조는 바이두의 경우 수익금 산출표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 서비스와 기타 두 부분으로, 업무 부문별 업무 구조는 바이두 코어와 아이치이 두 개의 지점으로 구분돼 있다고 밝혔다. 바이두의 핵심은 온라인 마케팅 서비스, 스마트 클라우드 서비스 등 구체적인 업무, 아이치이의 경우 온라인 광고 서비스, 회원 서비스, 콘텐츠 판매 등이었다.
온라인 마케팅 서비스는 바이두 핵심 중 온라인 마케팅 서비스와 아이치이의 온라인 광고 서비스를, 핵심 서비스 중 다른 것들은 바이두 핵심 중 스마트 클라우드 서비스, 아이치이의 회원 서비스, 컨텐츠를 따로 판매하고 바이두 코어와 아이치이의 나머지 업무를 추가했다. 재무 데이터에 따르면 원시적인 서비스의 인터넷 마케팅 서비스는 주로 바이두(百度) 수입의 버팀목이었다. 하지만 추세로 보면 다른 사업들은 최근 성장성이 전통적인 온라인 마케팅 서비스보다 월등히 높아져 비광고 업무 수익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년 높아지고 있다. 반면, 바이두의 핵심 중 광고업무 수입은 여전히 큰 편이지만 클라우드 사업은 이미 강력한 성장세를 보이며 바이두 실적 성장의 새로운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2021년 스마트 클라우드 서비스는 전년 동기 대비 64% 늘어난 150억7000만위안을 벌어들여 전체 소득의 약 12%를 차지했다.
2022년 2분기, 바이두의 핵심 중 클라우드 위주의 비광고 수입은 61억 원, 클라우드 사업은 산업 정무 등의 분야에서 거시환경에 민감했지만 2분기에는 역학이 발생하더라도 클라우드 업무 및 기타 AI 구동 업무의 구동에도 불구하고 22%의 비광고 수입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따라서 바이두의 현재 업무 수익구조와 업무별로 나타나는 성장성의 차이는 바이두 모바일 생태계의 기본판을 지키면서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하이테크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적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증명한다. 현재 클라우드 사업은 이미 수입을 올릴 수 있고, 스마트 운전은 기여하는 수입이 적지만 성장성과 시장 잠재력이 더 크다는 점이 기대를 높이고 있다.
비용은 바이두가 2022Q2의 판매 및 관리비용으로 지출한 금액이 48억 위안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6% 줄었고, 주요 계통별 지출과 시장 보급이 감소했다. 추세로 보면 판매비율이 지난해 3분기 때부터 계속 낮아지고 있어 인터넷 소득 집단에서 압력을 받는 상황에서 원가 절감은 반드시 필요한 선택임을 보여준다. 바이두는 2022년 2분기에 63억 원을 지출해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장기적 추세는 바이두의 AI 기업 끌어안기 전략에 기초해 최근 연구개발 강도를 높이고 있고, 연구개발(R&D) 비용률의 중추도 상향 조정해 7분기 연속 20%를 넘겼고, 2022Q2는 21.22%로 구글, 아마존 등 비교 가능한 기업보다 높았다.
영업 능력의 경우 핵심 업무요인이 아닌 요인에 의해 순이익 변동이 비교적 커서 바이두의 종합수익능력을 공정하게 반영하기 어렵다. 따라서 지분 인센티브 비용, 무형자산 상각과 감가, 장기투자감가, 장기투자 공정가치의 변동 등을 제외한 Non-GAAP 재무지표를 작성해 수익성을 평가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이에 따라 바이두는 2022년 2분기에서 논-GAAP 54억93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각각 3%와 37%를 기록했고, 같은 기간 논-가AP 100도에 귀속되는 순이익 55억4100만 위안으로 전월 대비 각각 3%와 43%를 기록했으며, 같은 기간 조정된 EBITDA는 70억5400만 원으로 조정돼 EBITDA 이익률이 24%를 기록했다. Non-GAAP의 바이두 귀속 순이익은 최근 들어 바이두의 핵심 사업으로 안정적인 흑자를 낼 것으로 보인다.
반면 100도에 속하는 Non-GAAP의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021Q4로 한계에 봉착해 하락폭이 커졌고, 고성장 비광고 사업으로의 전환도 큰 효과를 봤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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