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 게임

37게임즈 분석, 로컬라이즈 퍼블리싱 방안

반응형

이전 내용에 이어서 말하겠습니다.

 


로컬라이즈 퍼블리싱

 

37게임즈는 디자인 전문 팀이 있어 퀄리티 높은 소재를 제작할 수 있고, 시장에 따라 이에 대응되는 소재를 정할 수 있으며, 현지 유저, 게임 이슈, 인터넷의 실시간 이슈를 결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현지 유저들이 37게임즈의 게임을 플레이하며 광고를 볼 때 아이덴티티를 갖게 된다.

 

이와 함께 저희는 프로그래밍된 일러스트, PV 영상, 시네마틱 영상 등도 포함하여 게임의 퀄리티적 방면에서 유저들 간의 소문을 꾀합니다. 또한, 퀄리티 측면으로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래밍 팀도 있어, 실제 부문과 결합하여 시장 이슈를 창출해내어 이에 알맞는 영상을 찍어 다양한 이용자를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흥미를 느끼는 점을 비롯하여 제품 특성과 결합하여 실제 현대 마케팅 게임의 시너지 효과, 즉 피처링 광고부터 게임 출시까지 실제 체험이 가능하도록 결합시킨 것이다.

 

또 37게임즈의 마케팅 기획팀도 게임과 무관한 아이디어를 떠올려 발산하는데, 퍼블리싱면에서 시장 수용도가 높으면 그 아이디어를 연구 개발에 피드백해줍니다. 이 아이디어에 따라 게임에서 일정한 접점을 갖도록 개발을 요구합니다.

 

예를 들어 '퍼즐오브Z'에서 여러분이 지금 보시는 전기의 줄거리는 사실 많은 수정 작업을 거쳤습니다. 아이디어로 소재를 만든 뒤 시장에 내놓아 사용자들의 호평을 받은 뒤 이를 벤치마킹해 게임에서 신출하여 조율했습니다.

 

이런 행위는 전체 게임에서 매우 큰 향상을 가져옵니다. 37게임즈 마케팅 광고진은 개발팀(r&d)과 매우 긴밀한 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알다시피, 이 둘의 관계는 모두가 서로 반대되는 관계입니다.

 

37게임즈는 게임 자체에서 특성을 추출한 후, 이곳의 주요 접점에 결합하여 그것을 포장하고 확대하여 사용자를 끌어들입니다. 또 각자 아이디어와 아이디어를 시장별로 끌어모으고, 그 다음에는 반대로 개발자들에게 게이머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것을 게임에 접목시켜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또 같은 게임이라도 시장에 따라 각기 다른 느낌의 소재를 정해 지역별로 사용자 취향에 맞춘다는 점도 퍼블리싱 측면의 근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시장의 경우 퍼즐 답안은 사용자들이 매우 좋아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37게임즈는 미국에서 푸는 광고 소재는 기본적으로 퍼즐을 푸는 데 쓰이고, 또 미국 사용자들은 사실적인 화풍을 선호하기 때문에 이를 미국 사용자들의 특성과 결합해 소재를 만드는 것입니다. 반면 일본 시장에서는 일본 이용자들이 대부분 2차원을 선호하고, 성우 공연에 대한 중시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일본 현지 사용자들의 취향에 맞게 벚꽃 시즌, 혹은 기모노 같은 요소를 넣어 퍼블리싱하기도 합니다. 또한, 37게임즈도 유명 성우들과 협력해 이런 방식으로 일본의 핵심 사용자를 접촉하며 퍼블리싱을 진행했습니다..

 

한국 시장에서 게임이 출시하기전에 대부분 KOL(인플루언서) 또는 유명 스타, 연애인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현지 이용자들의 특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한국은 대부분 20~40대에 몰려 있는 인기스타를 선호하는 나라입니다. 그래서 한국 시장에서도 국민급 배우들을 섭외했고, 국내 지상파 방송에서도 편성을 했습니다.

 

지속적으로 운영되는 단계에서도 37게임즈는 게임의 특징에 따라 어젠다를 진행하며, 동일한 인물의 작품이나 시연, 흥미진진한 ACG 커뮤니티에서의 창의적인 내용 등을 발산합니다. 이로써 플레이어와의 깊이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여 커뮤니티의 점도를 높이고 2차 홍보를 촉진하도록 합니다.

 

또 KOL과 게임에 열광하는 팬들도 게이머들 사이에서 발굴합니다. 자연스레 소셜미디어에서 동영상을 찍는 것을 좋아하고, 이들과 협력해 서로 다른 시각의 게임에 대한 이해와 해석을 제공하도록 한다.

 

현재 '퍼즐오브Z'는 일부 소셜미디어에서 100만 명 가까운 팬을 확보하고 있어 게임 전체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커뮤니티에 대한 유지보수도 게임의 롱라인 운영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커뮤니티를 통해 플레이어들의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고, 세대교체 시에도 사용자의 생각과 취향을 들을 수 있도록 운영의 전략과 방안, 활동내용도 이용자들의 니즈에 맞게 오래오래 게임에 남길 수 있습니다.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은 게이머 입장에서도 공식적 중요성이 느껴지며 플레이어의 적극성과 게임의 아이덴티티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영향력이 높은 IP들과도 적극적으로 연동하여 IP의 콘텐츠로 IP 팬들에게 영향을 끼치려고 합니다..

 

끊임없이 빅 IP와의 연동을 통해 사용자 그룹에서 영향력을 넓혔고, 제품의 브랜드 가치도 높였습니다.

 

오늘 강연은 여기까지입니다. 모두 감사합니다.

 


2022.09.02 - [외국 게임] - 37게임즈 해외 퍼블리싱전략, 퍼즐오브z 예시

 

37게임즈 해외 퍼블리싱전략, 퍼즐오브z 예시

2022.09.02 - [외국 게임] - 중국 게임 개발자 대회 강연, 37게임즈 부총재 연설 대한민국 모바일 시장 대한민국의 모바일 게임 시장은 MMO게임 위주라고 할 수 있다. 2022년 상반기 한국 모바일 게임의

zichun0317.tistory.com


2022.09.02 - [외국 게임] - 중국 게임 개발자 대회 강연, 37게임즈 부총재 연설

 

중국 게임 개발자 대회 강연, 37게임즈 부총재 연설

8월 27일부터 9월 1일까지 2022 차이나조이 중국 게임개발자대회(CGDC)가 온라인에서 열린다. 펑메이(彭美) 37게임즈(三七) 부총재는 '글로벌 배급과 운영에서 어떻게 하면 좋은 위치를 선점할 수 있

zichun0317.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