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매출 4억3800만, 멀티 게임 개측
중국내 시장에서 선두를 이끌고 있는 게임업체를 제외하고도 XD글로벌 상반기 해외 매출이 어느 정도 떨어졌다. 2022년 상반기, XD글로벌은 중국 대륙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 약 4억3800만원을 벌어들여 지난해 5억6500만 위안에 비해 크게 줄었다.
전체 해외 매출 부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다소 떨어졌지만 해외에서의 XD글로벌 위치는 작지 않다. 그중 국내보다 앞서 2월 일본에서 먼저 선을 보인 '파티 스타派对之星'는 상륙 첫 주부터 좋은 활약을 펼쳤고, 무료 3위까지 차지하며 상당 기간 일본에서 인기를 끌었다.
한편 플래시파티 역시 해외에서 다시 한 번 활기를 띠며 동남아 진출에 성공해 한 달 만에 1500만 다운로드 횟수에 도달한 후 올해 2분기 일본, 한국, 홍콩, 마카오에 진출했다.
또 해외에서 선보인 3V3 슈팅 게임 'T3 아레나'는 올해 5월 출시 이후 171개국에서 애플스토어 추천을 받아 iOS 11개 부문에서 무료 1위를 차지했다. 'T3 아레나' 역시 중국내에서 CBT 테스트를 시작했고 현재 게임 평점 7.3점을 받고 있다.
또 다른 자체 개발 게임인 다크 ARPG '토치라이트 인피니티'는 올해 초 해외에서 두 번째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마쳤으며, 올 하반기에는 유료 테스트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현재 탭 예약자 수는 100만 명을 넘어 평점 8.5점을 기록하고 있다.
이미 해외시장을 누빈 경험이 있는 모바일 게임 외에도 올 하반기에는 '콘발라리아의 검(Sword of Convallaria)'로 해외 테스트를 시작할 계획이다.
해외 매출의 하락은 해외 시장에 영향을 주지 않는 듯하다. XD글로벌은 앞으로도 다양한 제품 라인업으로 해외시장을 안정적으로 발전시킬 것으로 보이며, 재무제표에 따르면 향후 XD글로벌은 탭탭 플랫폼을 더욱 발전시키고 해외 시장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03 TapTap: 상반기 역성장, 월평균 4170만 명 이용자
게임의 '비수기'와는 달리 XD글로벌의 탭탭 올 상반기 성적은 놀라울 정도로 좋다. 게임시장이 판호 중단으로 인해 지속 유지가 힘든 상황에서도 XD글로벌의 탭탭 이용자수는 월 평균 4170여만명으로 45.5% 증가했다.
또 상반기 플랫폼 게임 다운로드는 4억200만 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62.2% 늘었고, 커뮤니티 신규 게시물 수도 약 430만 건으로 43.9% 증가했다. 재무제표에 따르면 탭탭의 게임 출시 효율성과 광고 시스템의 효율성이 크게 향상된 것은 2021년 동안 탭탭의 제품 및 단계적 광고의 업그레이드와 AI 알고리즘 등의 적용 덕분이라 설명했다.
커뮤니티 최적화 외에도 플랫폼 사용 테스트와 제품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업데이트 내용을 다시 한 번 공표했다. 2022 탭탭 게임 발표회에서는 게임 개발자와 일반 게이머를 위한 게임 창작 도구 <성화 편집기(星火编辑器)>가 처음으로 공개됐다.
게임 창작의 문턱을 낮추고 더 많은 사람을 게임 창작에 참여시키면서, XD글로벌이 탭탭의 출시 플랫폼에서 게임 창작부터 출시까지 유저들과 소통하며 성화 편집기로 업데이트 내용은 보완하며 게임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다.
한편 탭탭 인터내셔널은 2021년 가입자가 급증했지만, 올 상반기 이용자 데이터가 다소 줄었다. 지난 6월 탭탭 국제판 평균 월 평균 이용자는 약 900만 명으로 지난해보다 31.9% 줄었다.
성장이 둔화됐지만 탭탭의 국제화 확대는 계속되고 있다. 올 상반기 해외 거점지역 게이머 및 제품에 대한 맞춤형 버전 개발 및 콘텐트 운영을 위한 국제판 전담팀을 창립한 데 이어 목표 지역의 이용자 침투율을 높이고 커뮤니티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주요 목표라고 밝혔다. 현재 이 계획은 이미 북미에서 진행중인 상황이다.
또 상반기에는 XD글로벌이 탭탭 개발자 서비스(TDS)를 통해 게시판 시스템, 친구 추가 등 새로운 기능뿐 아니라 개발자를 위한 서비스도 본격적으로 국제판에 제공된다. 현재 탭탭 인터내셔널 개발자센터에는 약 500개 업체가 가맹되어 있다.
2022.09.02 - [외국 게임] - XD글로벌 22년 하반기 재무제표 보고, 신작 개발은
XD글로벌 22년 하반기 재무제표 보고, 신작 개발은?
8월의 마지막 날, XD글로벌은 2022년의 재무제표를 공표했다. 재무제표에 따르면 XD글로벌 상반기 매출은 15억9400만 위안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13억7800만원보다 15.6% 늘었다. 당기순이익은 7억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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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맺는 말
지난 2년간 투자를 아끼지 않았던 이미지와는 달리, 이번 XD글로벌은 안정을 찾는 것으로 사료된다. 1차 사업 조정과 연구개발 인력 감축은 물론 게임 개발 라인업까지 브레이크를 밟았다.
신작 개발 추진이 둔화시키면서 플랫폼과 제품 운영 모델에 대한 추가 탐구가 시작됐다. 상반기 '플래시파티'의 데이터 반등과 탭탭 플랫폼의 우상향 발전은 XD글로벌이 새로운 방향을 찾아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듯하다.
판호가 풀린 뒤에는 XD글로벌을 중국내나 해외시장에서 활기가 띄일 것으로 보인다. 게임 품질 개발에 전념하고 게임 생태계 커뮤니티를 만드는 선택을 진행한 XD글로벌이 미래에서는 어떻게 모바일 게임 시장 판도를 이끌어 나갈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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