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 게임

메타버스는 게임이 아니다! 3세대 데이터 발전이다.

반응형

메타버스가 도대체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은 메타버스를 게임으로만 생각하지만, 사실 메타버스는 게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메타버스는 게임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메타버스는 게임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메타버스는 절대 게임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메타버스가 도대체 무엇일까? 서든어택,배틀그라운드,GTA, 아날로그 라이프 등에 가장 먼저 출발을 한 이들의 환경은 가상세계에서 몰입감을 만들어냈다. 특히 2015년부터는 게임 업계의 스마트 하드웨어 발전이 두드러진다. 이때 메타 버스의 모태가 탄생했는데, 이는 여러분이 게임과 VR에 대해 한 시각에서 파생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것이 끝이 아니라는 말을 전하고 싶다.

 

 

메타버스에는 이련의 사건성과 스토리가 강한 주제로 가득찬 여러가지 콘텐츠들이 있고, 처음에는 게임처럼 보였고, 그 안에는 도시, 사회, 사람, 사건, 이야기가 있다. 이것이 바로, 메타버스의 토대가 되었다.

 

메타버스, 게임에서 시작되었지만 이것은 게임이 아니다.

 

로블록스 피드백에 따르면 젊은이들은 게임을 하면서 40% 이상 비게임성을 보였다. 우리가 볼 때 이들이 캐릭터로 소통하는 것은 시간 낭비지만, 플레이어 스스로에게는 게임 안에서 진행하는 소통 및 비게임성 행위는 그들만의 사회이기 때문에 거기에서 많은 오해를 불러 일으킨다.

 

인공지능은 메타버스에서 매우 중요한 기초인데, 예를 들어 NPC(비게이머 AI 역할)는 디지털 인간으로, 이들은 게임을 위한 서비스다. 이전 세대 게임의 관점에서 보면, 우리는 게임에 대해 서비스적 마인드를 형성하지 않았다.

 

나중에 발견한 사실은 NPC에 더 높은 인공지능(AI-Generated Content)이 등장하고, 인공지능이 구동하는 스토리의 토대가 마련되어 그 뒤에 인공지능 엔진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렇게  AIGC(AI-Generated Content, 새로운 콘텐츠 생산방식)의 방식이 태어나게 되었다.

 

과거 인터넷에는 UCC(사용자 생성 콘텐츠)와 PCC(프로 생성 콘텐츠)가 있었고, 데이터 공간에 엄청난 양의 콘텐츠가 들어 있을때, 각 모듈마다 사용자나 전문가가 생성한 콘텐츠가 전문적이라고 장담할 수 없을 때 AI로 피드백을 만들어야 했다.

 

이 과정은 이미 이전 세대의 게임과 구별되기 시작했다. 이전 세대의 게임들은 대부분 사람들이 사전 설정으로 줄거리, 장면, 장면에서 한 과정을 거치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중에서 몇 가지 버전으로 만들어진 경우가 많았다. 예를 들어 너는 A코스를, 나는 B코스를 설정하는 경우 등이 있다.

 

 

하지만 메타버스 안에서는 다르다. 메타버스 안 게임은 그렇지 않다: 들어가고 나면 하나의 사회이다. 아무도 설정을 하지 않았다. 스스로가 원하는 방향을 정해. 그 과정은 사회 환경을 통해 당신에게 피드백을 주고, 설정 없이 당신이 자유로운 환경과의 교제를 통해 이루어지게 된다.

2022.09.04 - [외국 게임] - 메타버스는 산업 변동에 영향을 미칠까?

 

메타버스는 산업 변동에 영향을 미칠까?

메타버스는 많은 산업들의 변동을 촉진시키고 있다. 메타 버스가 무엇인지? 메타버스가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산업 변동을 촉진하는 메타버스 지난 몇 십 년을

zichun0317.tistory.com


메타버스는 "3세대 데이터"이다

 

1세대 데이터는 웹페이지다.

웹페이지에서 글과 그림을 통해 상호 교류를 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블로그, MSN, 카카오톡, 위챗 등이다. 플랫폼에서 사용자는 문자를 통해 서로 소통하며 여러개의 이모티콘을 추가한다. 인터넷 쇼핑은 쿠팡,징동,G마켓,타오바오,아마존 쇼핑을 할 때도 사진, 문자와 교감하는 웹페이지다.

 

 

2세대 데이터는 동영상이다.

예를 들어 유튜브,네이버스트리밍 등에서 볼 수 있는 동영상이다.피망, 영객, 박자, 초박자, 그리고 오늘날의 인스타,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까지 이 세대는 모두 2세대로 분류된다. 2세대 트래픽의 특징은 상대를 볼 수 있고, 실시간으로 상대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진/동영상을 통해 대상의 미세한 표정을 볼 수 있는 등 신뢰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2022.09.01 - [외국 게임] - 메타버스, 오픈 월드를 현실화하다!

 

메타버스, 오픈 월드를 현실화하다!

2020년부터 전 세계 게임시장의 '오픈 월드'장르의 게임이 빈번해지고, 게임계의 주목을 끌며, 일부 업체가 게이머의 눈을 사로잡는 노다지 간판/블루오션으로 은근히 자리 잡았다. 2년 전 현실급

zichun0317.tistory.com

 

3세대 데이터가 메타버스다.

디지털 환경을 더욱 부각시켜 현실주의에 몰입할 수 있는 입체적인 환경이다.

 

 

어느 세대의 신규 기술도 한 가지 생각에서 시작돼 과학 기술의 발전이 시작되었다. 그생각을 서포트해주는 것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어서 콘텐츠들이 생겨난다.

 

 

메타버스, 이유가 뭘까? VR 분야에서 많은 성장이 있기 때문이다. 주변 사람들이 이에 대해 말을한다. 다음 10년은 어떤 변화가 있을까? 다음 세대의 젊은이들은 어떤 것을 사용할까? 이를 토대로 새로운 비즈니스 형태가 형성될 때 더욱 발전된 메타버스를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최근 몇년간의 성장발전을 토대로 메타버스는 이미 상업적 가치의 단계로 접어들기 시작했다.

 

반응형